본문 바로가기

고용 산재보험 관련 정보

30대 자격증 제과제빵기능사 필기 독학 2주 가능하다!

반응형

열심히 살기로 한 프로젝트 첫번째는
제과제빵 기능사 자격증 공부다.

이직을 위해서는 그다지 필요한 자격증은 아니지만 따보고싶었다.


단지 그이유 .

내가 관심이 있어하는 분야이니까
국가 자격증을 따놓자는 마음에

알아보게 되었고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

 

큐넷 어플화면

 



혹시 알아? 내가 이쪽으로 이직하게 될지 . . .
사람일은 모르는거다.

그럼그럼 아무도 모르는거지 .
어느순간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있을지

나조차도 모르는 것이지.

 



 

제과 , 제빵 각 1개씩

 

 

2020년 6월25일 시험 원서 접수 !!!
응시료를 결제했다.

컴퓨터로 하다가 앱을 깔아서 쉽게 했다.

 







 

 


유의사항들은 한번쯤 읽어보는게 좋다.

그리고 요즘 자격증은
컴퓨터화면상에서 시험을 본다.

컴퓨터사인펜이 필요없다
계산기도 문제화면속에 존재해서
굳이 들고 갈 필요가
없다.

 

 

 

 

 





일정을 검색하고 접수를 하면된다




 

 

 

시험 장소를 정하고 시간을 정하고
그리고 응시료 결제.

 

내가 사는 지역의 시험장소는
산업인력공단 본부 옆에 있는 지사였다.

참고로 한국산업인력공단 본부는
울산 중구 혁신도시에 위치해 있다.

 

 



산업인력공단 자격증을 딴게 마지막이 언제더라 . . .

대학교 휴학중이 었던걸로 기억한다.
그러면 대충 13년 전 ?

컴퓨터 자격증 하나 갖고 있는 걸로
지금까지 이력서에 한줄 추가 한거 보면

자격증은 필요한것임이 틀림없다.

 

 

6월25일 결제를 하고 공부를 하겠다고 마음 먹었다.

그렇다. 나는 응시료를 결제 한 후 부터 공부했다.

제과,제빵에 나름 일가견이 있다고 생각했다.
집에서 이것저것 만들며

이런저런 클래스도 들으며
지식을 쌓아왔다고 생각했다.

책은 2018년 제과제빵 책을 얻어서 공부시작 했다.

 

책을 보고 깨달았다.
평소 나의 지식은 시험과는 전혀 상관없구나.

식품위생.전염병.효소.영양소.기법 등등
내가 평소에는 사용하지 않는단어

또는 뉴스나 전공서적에서 볼법한 용어들 같아 보였다.

 

 


공부는 총 시간을 따지면
30시간 정도 라고 해야할까.

평일에는 책을 30 분정도 본듯하다.  
출근을 하고 자리에 앉아 준비하면서

10분정도 훑었다.
그리고 집에가서 20분 정도 .

집중을 할수있는 구조는 아니다.
파트별로 어떤게 나오는지만 본것이다.





 

 




그리고 자기전에 유튜브를 검색했다.

"제과제빵필기" 라고 검색하니
기본정리 강의를 올려 놓은 유튜버들이

있었다. 정말 감사함을 느꼈다.
책을 보면서 독학을 하는것은 사실 막막했다.

단백질,지방,탄수화물,설탕,
전화당,전염병,바이러스 등등
분명히 아는 단어이긴한데

그냥 마구잡이식으로 외우려고 하니 사실 . .
조금 짜증도 났다.

그런데 유튜브 강의 영상을 보니
아 ~ 이렇게 외우면 되겠구나 , 이건 이런말이구나

하면서 머릿속에 쏙쏙 들어왔다.

그리고 기출문제를 풀었다.
CBT 문제은행에서 다운받았다.
굉장히 오래전의 기출이지만

시험에 대략 ,,,,,4~5문제는 나왔던거 같다.

 

 

빵선생님 영상보고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마워요~ ㅎ

 





처음 독학하는 분들은 처음에는
유튜브 영상 보는것을 추천 한다.

나는 시간을 단축하려고
1,5배속~ 2배속까지 해가며 들었다.

 

책은 영상을 보고 정리 하는식으로
한번씩 훑는 정도였다.

주말에는 한시간 정도 시간을 내서 공부했다.
그냥 읽었다. 또 보고 또 읽고

2020년7월9일까지 2주의 시간동안
틈틈이 시간을 쪼개어 공부를 했다.

 

 

 

유튜브 강의를 보며 필기한것

 

 

공부할 시간은 많지 않았지만
아이들과 외출할때도 책을 들고갔다.

언제 시간이 나면 보려고 가방에 항상 챙겼다.

정작 펴보진않고 정리 요약한 노트만 한번씩 봤다.

혼자 뿌듯해 하긴했다.
이거 보는게 어디냐 하면서 .

 

제과제빵 독학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이 이글을 본다면

꼭 ! 전하고 싶은말이 있다.

마음가짐 ! 정말 중요하다.
난 합격할것이고 합격하기 위해
열심히 집중할것이다.!

(사실 자격증을 준비한다는 마음자체가
마음가짐이 준비되어있는것이긴 하다^^)

내가 지금 보고 있는 책,강의는
모두 내 머릿속에 들어올것이다.

마음가짐이 정말 ! 중요하다.
특히나 독학하는 분들에게는 더욱 더!

 

제과 제빵 기능사 자격증 필기 독학 2주 가능하다.

기초 없어도 가능하다.

필기 2주 독학 가능 하다.

 

6월25일 응시료 결제전에 검색해봤다.

"제과제빵기능사 자격증 필기 독학" 이라고
검색하니 2주 가능하다라고 나왔다.

그 글을 읽고 ,
'쳇 , 만약 안되면 여기다가 댓글달아봐야지'
라는 이상한 마음을 가졌었다.
난 시간이 없고 (시간이없다는건 핑계다)
이걸처음 공부하는데

어떻게 2주만에 가능할까.
그것도 제과 , 제빵 필기 두개를 !!!!

그런데 가능하다.
왜냐 ? 제과 , 제빵 필기시험은
거의 유사하다고 보면된다.

 

할 수 있다.

 

 

하려고 마음먹지 않았는가 .
그 마음이라면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그랬던 것처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