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방법

왕초보 경제공부 절세통장 ISA 통장이 뭐야?

반응형

ISA 통장이란 단어를 어디서 본거 같긴한데 , 주변에서 흔히 들어본 말은 아니었습니다.

주식계좌 메뉴에서 봤었는지, 어디서 봤는지 분명 보긴 봤지만 근데 뭔지는 몰랐습니다. 바쁘다는 핑계를 대며 은행, 증권사에 방문도 잘 하지 않았고 방문을 안하면 공부라도 해야하는데 공부도 안했습니다. ㅠ 지난날이 후회가 되지만 지금부터라도 공부하면서 자산을 늘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하나씩 알아가봐야겠습니다.

그냥 이게 주식 ETF , ELS 등등 뭐시기 어려운 말이겠거니 생각하고 그냥 그러려니 ~

했는데 , 오늘 읽은 책에서 ISA 통장은 어짜든동 만들어 놓으라는 글을 보고 ISA 통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ISA  계좌란 ? 

하나의 계좌로 다양한 금융상품을 관리하면서 세금도 줄일 수 있는 통장 입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통장 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예금, 적금, 펀드, 국내 상장 주식,리츠, ELS,RP 등 다양한 금융상품들을 한데로 모아서 관리 할 수있는 통장입니다. 세금을 아끼는 금융상품 바구니라고도 표현합니다 ^^

출처 . 미래에셋 홈페이지

 

 

 

ISA 통장은 가입 조건이 있습니다. 

조건 1과 조거 2가 동시에 충족 했을 때에 가입 가능하니 확인해야합니다. 

조건 1. 만19세 이상 또는 직전연도 근로소득이 있는 만 15~19세 미만 대한민국 거주자 - 직전연도에 근로소득이 있다면 꼭 만19세(성인)이 아니어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근로소득이라고 적혀 있으니 근로소득이 아닌 다른 소득은 이에 해당이 되지 않는거 같습니다. 근로소득이 발생 했다는 것은 사회구성원으로서 경제 생활을 영위하기 시작했다고 보기때문에 만15세~19세 미만의 청소년에게도 가입이 가능하게 해 둔거 같습니다. 

조건2. 직전 3개년 중 1회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아닌자 - 금융 소득이 이자와 배당을 합쳐 연 2000만원 초과할 경우 대상자가 됩니다. 

조건 1, 조건 2가 동시에 충족해야 하니 가입할때는 확인한 후 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저는 둘다 조건이 되서 가입을 할 예정입니다 ^^ 2023년 2월 현재 아직 없습니다. ㅠㅠ(정말 투자에 무지했네요 ㅠ)

 

 

가입요건은 세가지로 나뉩니다. 일반형, 서민형, 농어민

보통은 일반형으로 가입을 하고

직전연도 총급여가 5천만원 또는 종합소득 3천 8백만원 이하 거주자인 경우 서민형으로 가입 가능합니다. 

비과세 한도는 일반형은 200 / 서민형 400/ 농어민 400 만원 입니다. 

비과세한도를 초과한 금액에는 9.9퍼센트의 이자 소득세를 적용시킵니다. 

 

예를 들면

일반형 가입자가 ISA 통장에 총 8백만원을 넣어 뒀다면 200만원 초과분인 600만원에 대해서 9.9%의 세금만 내면 됩니다. 보통의 이자소득세가 15.4%인데 9.9%면 꽤나 이득인셈이죠 .

여기서 중요 ! 의무가입 3년 을 해야 합니다. 

 


1년에 2천만원까지 ISA 통장에 넣어서 각종 투자가 가능합니다. 2023년에 1천만원만 ISA 통장에 넣으면 2024년에는 총 3천만원을 ISA 통장에 넣을 수가 있습니다 . 하지만 한도가 있습니다 최대 1억원 까지만 ISA 통장에 넣을 수가 있습니다. 

 

 

총 납입원금 내에서 중도인출은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추가 필요서류

일반형을 가입할때 : 만15~19세 미만인 청소년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소득확인 증명서'를 추가로 내야합니다.

서민형 가입할때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 소득확인증명서 ' 를 추가로 내야합니다.

농어민형 가입할때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및 농어업인 확인서' 를 추가로 내야합니다.


ISA 의 종류는 3가지가 있습니다. 


투자 방법

중개형, 신탁형 : 고객이 직접 투자상품을 선택하는 방법

일임형 : 투자전문가가 구성한 투자 포트폴리오로 투자를 운용하는 방법


수수료 : 증권사마다 상이(미래에셋증권을 이용하고 있어서 미래에셋 홈페이지의 수수료를 적어봅니다)

주식투자가 가능한 중개형 : 투자 상품별 수수료 및 보수 

 예금도 필요하다면 신탁형: 신탁 보수 연 0.20%

전문가가 대신 :일임형 연 0.10/ 0.50% 수수료는 상품 유형별 상이


최근 증권회사에서 수수료 무료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으니 이 부분은 증권사마다 다른것으로 보여집니다. 

 

전 이번에 책을 읽으면서 ISA 계좌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우선 ! 만들고 보는게 맞는 통장이라 생각합니다 ^^

절세 혜택도 있으니 이왕 투자 할거라면 세금 줄이는 통장이 낫죠  ^^

 

 중개형 ISA의 단점에 대해 많은 글이 올라와 있는 것을 봤는데 단점을 3가지로 요약 할 수 있습니다. 

 

해외 주식에는 투자를 할 수 없어서 해외 주식을 주로 하는 분들이라면 해당 ISA 통장이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의무가입기간이 존재 합니다. 납입한 원금을 인출 할 수 있지만 투자로 얻은 이익은 3년간 뺄 수가 없습니다. 

납입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큰 수익을 얻는 통장이라기 보다는 조금의 모아두고 절세혜택을 받는 정도의 통장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국내 주식을 하시는 분들, 적정한 금액으로 투자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중개형ISA 통장의 단점이 장점으로 작용하지 않을까싶습니다.  모든 투자는 신중히 생각하지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중개형 ISA 활용

1. 3년마다 재가입 : 통장을 만들면 비과세 한도 200만원의 혜택이 있습니다. 이를 적극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투자금액이 적고 투자가 처음인 분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2. 만기 후 보유 : 1억원이상이 있을때에는 만기 5년 후 계속 보유하고 있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손익통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비과세 보다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만기 금액 연금계좌로 : 만기된 금액을 연금계좌에 넣었을때 정부에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연금계좌 납입 한도를 모두 채웠다고 해도 ISA 계좌에서 이전하는 금액은 별도의 한도 관계없이 가능하도록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반응형